R-ON 알온

꿈을 이룬 사람들과의 연결! 내일을 바꾸는 대화의 시작! 나만의 시크릿 멘토와의 1:1 익명 음성 대화!

카테고리 없음

[2023 키워드] 조용한 사직

알온 2022. 10. 18. 09:36

 

트렌드코리아 2023가 알려주는 2023의 키워드는 총 10가지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저자김난도,전미영,최지혜,이수진,권정윤,이준영,이향은,한다혜,추예린출판미래의창발매2022.10.05.
 
 
  1. 평균실종 평균과 기준, 정형이 사라진 사회, 중간이 없는 승자독식의 세상, '평균'이라는 안전지대는 더 이상 없다.
  2. 오피스 빅뱅 이제 사무실로 출근하세요 vs 저 그만둘게요. 대사직, 조용한 사직, 하이브리드 근무 등 일터의 정의가 송두리째 바뀐다.
  3. 인덱스 관계 베프, 실친, 페친, 트친, 인친, 찐친... 목적지향적인 관계의 시대에서 '친하다'의 정의는 과연 무엇인가?
  4. 디깅 모멘텀 파고 파고 또 파면 못 닿을리 없건만, 행복한 과몰입러, 디깅러의 세상 속으로
  5. 체리슈머 단물만 쏙 빼먹는 얄미운 소비자? NO 현대판 보릿고개를 넘는 소비의 영리한 진화, 적극적인 불황관리형 소비자의 탄생이다.
  6. 뉴디맨드 불황에도 사람들은 지갑을 연다.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그 무엇, 아이폰과 다이슨은 그걸 해냈다.
  7. 공간력 메타버스 아니고, 온라인 게임 아니고, 진짜 경험이 있는 REAL SPACE
  8. 선제적 대응기술 나의 기분에 맞는 음악, 조명, 음식, 분위기...선제적 대응기술이 답을 찾아드립니다.
  9. 네버랜드 신드롬 "어른이 되고 싶지 않아요." 모두가 어린이로 살아가는 네버랜드, 진짜 어른은 어디에 있는가?
  10. 알파세대 순도 100% '디지털 원주민' 일찌감치 온라인 세상을 접수한 그들, 우리의 미래, 알파세대가 온다.

 


 

이 중 오피스 빅뱅의 키워드인 조용한 사직 (Quite Quitting)은 "월급 받은 만큼만 딱 일할겁니다." 라는 마인드를 가진, 실제 퇴사를 하진 않지만 마음은 일터에서 떠나 최소한의 업무만 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nickmorrison, 출처 Unsplash

 


 

사원, 대리, 과장 등 이른바 MZ 세대들 상당수가 조용한 사직을 이미 실천하고 있다.

 

A씨는 "최근 '조용한 사직'이란 단어에 너무 크게 공감한다"며 "친구들이랑 술자리가면 10명에 9명이 다 동의할 정도로 요즘 우리 세대 직장인들에겐 보편적인 현상 아닐까 싶다" 고 설명한다.

 

B씨는 "연봉협상을 했는데 물가는 엄청 올랐는데 월급은 쥐꼬리만큼 올려주면서 불황에도 인상했지 않느냐는 회사의 망언을 들으며 더 확실히 '조용한 사직'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굳혔다"고 말한다.

 

C씨는 "상사들을 보니 회사에 충성하고 인생을 바쳐도 회사로부터 돌아온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며 "오히려 '조용한 사직' 같은 마음으로 회사를 다니는게 맘 편하다"고 말한다.

 

 


 

 

사람인에서 직장인 3,293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월급 받은 만큼만 일하면 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당신은 공감하시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