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N 알온

꿈을 이룬 사람들과의 연결! 내일을 바꾸는 대화의 시작! 나만의 시크릿 멘토와의 1:1 익명 음성 대화!

오늘의 응원/오늘의 자기계발

[자기계발] 자존감 회복 방법

알온 2022. 5. 6. 09:00

 

pawel_czerwinski, 출처 Unsplash

자아존중감 혹은 줄여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자존감은 자신 스스로를 가치를 갖춘 존재로 여기고 부정적으로 여기지 않는 감정을 의미한다. 즉, 자존감은 나를 존중하는, 나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이다.

이 세상에 나와 같은 존재는 없다. 각 개인은 모두 ONE OF A KIND 입니다 :)
그러나 우리 중 누구도 완벽하지는 않기에 때로는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자존감이 엄청 높을 필요는 없지만, 자존감이 낮다보면 내가 원하는 선택을 하지 못하고 멀어질 수 있기에 어느 정도의 자존감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나의 자존감을 알고 평가하자. 스스로 나의 자존감이 어디쯤에 있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나의 자존감 테스트로 한번 알아보자.

질문은 총 10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답변에 따른 아래 점수를 모두 합산해보도록 한다.


[질문 문항]

01. 나는 다른 사람만큼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02. 나는 별 어려움 없이 내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03. 나는 좋은 장점을 많이 갖고 있다.
04.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해나갈 수 있다.
05.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06. 나는 나 자신을 잘 안다.
07.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08.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많다.
09. 나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10. 나는 현재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한다. 


[점수 집계 방법]
전혀 아니다 = 1점       대체로 아니다 = 2점
대체로 그렇다 = 3점       거의 그렇다 = 4점

[결과 확인]

30점 이상이라면, 당신은 높은 자존감 소유자입니다!
20~29점 사이라면, 보통입니다.
19점 이하라면, 당신은 낮은 자존감 소유자입니다. 

당신의 결과는 어떤가요?



그렇다면 우리의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존감 회복 방법 01.
부정적인 감정과 비판을 긍정적인 감정과 격려로 바꿔 보기 

srz, 출처 Unsplash


나의 생각과 마음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게 가장 힘이 나는 단어를 스스로 심어보자.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 오늘도 난 괜찮아." 단순한 말이지만, 나에게 해보자.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나와 대화하는 방법도 좋은 길이다.

 


자존감 회복 방법 02.
나의 좋은 점 적어 보기

craftedbygc, 출처 Unsplash


사람마다 장점이 있다. 그것이 하찮다고 생각하는 내 마음이 문제이다. 
내가 생각하는 나의 장점을 적어보자.
하나씩 떠오르는 것을 쓰기 시작해보면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나의 좋은 점을 떠올릴 수 있다.


자존감 회복 방법 03.
매일 나와 3분 동안 만나기


anthonytran, 출처 Unsplash
나는 24시간 나와 함께인데, 매일 나와 3분 동안 만나라니요?
우리는 생각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차분히 생각하거나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경우가 거의 없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나만의 시간을 통해 오늘의 감사한 일, 중요한 일, 잘한 일, 그리고 내일에 대한 다짐을 짧게 적어보고 정리해보자. 긍정적인 피드백은 내가 못한 것보다 잘한 것에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자존감 회복 방법 04.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움직임을 연습하기

Ramdlon, 출처 Pixabay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것은 긍정적인 삶의 씨앗이 된다.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움직임은 연습해야 한다. 연습화면 할 수 있다. 
부정적인 말을 해주는 사람보다는 좋은 말과 좋은 생각을 하는 사람과 가까워지자.
오늘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


오늘 완벽하지 않더라도 나를 격려하고 나의 장점에 대해 지지하고 좋은 감정을 유지하도록 연습하자.
brett_jordan, 출처 Unsplash




"태초 이래 창조된 그 무엇도 당신과 똑같은 존재는 없다. 당신은 무엇과 비교할 수 없다."

-브렌다 율런-

 

"자존감이란 자기 스스로 평가하는 것 뿐인데도 사람들은 이를 성적표로 여긴다. 
자존감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폭이 사람마다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낮아져도 다시 높아질 수 있는 회복 탄력성도 중요하다. 결국은 자기를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다."

-심리학자 허용회 마인드플레이팅 대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