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N 알온

꿈을 이룬 사람들과의 연결! 내일을 바꾸는 대화의 시작! 나만의 시크릿 멘토와의 1:1 익명 음성 대화!

오늘의 응원/오늘의 자기계발

[자기계발]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알온 2022. 5. 31. 09:00

 

성공한 사람들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단순하지만 실제 삶에서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에 성공이 어려운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실행하는 성공원리와 실천법을 배우자.

 


 
nattanan23, 출처 Pixabay

01. 컴파운드 이펙트를 활용: 복리의 기술

어려운 용어 같지만, 단순하게 보면 작지만 현명한 선택들이 꾸준히 쌓이면 엄청난 보상을 낳는 원리이다. 아주 작은 습관들이 굴러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아주 사소한 차이일지라도 충분한 시간 동안 꾸준히 누적되면 그 결과물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간격이 발생한다.

 


 

geralt, 출처 Pixabay

02. 지금 이 순간에 집중: 선택의 기술

삶은 순간순간의 선택들이 축적된 결과물이다.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 항상 100퍼센트 책임을 진다면, 즉 내가 내리는 모든 선택과 내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모든 반응을 온전히 내가 '소유'한다면, 결국 내가 그 대상들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는 사실을 말이다.
모든 것은 나에게 달렸다. 

내가 했던 일에 대해
또 하지 않았던 일에 대해,
그리고 내게 일어난 일에 대한 내 반응에 대해, 그 모든 것에 나는 책임이 있다.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에 항상 100% 책임을 진다면, 즉 내가 내리는 모든 선택과 내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모든 반응을 온전히 내가 '소유'한다면, 결국 내가 그 대상들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는 사실을 말이다.

개선하고 싶은 삶의 영역과 관련된 모든 행동을 추적해서 내가 매 순간 어떤 선택을 내리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파악이 되면 그 영역에 해당하는 행동을 한 가지 이상 선택하고 추적해 보자.

 


 

Ramdlon, 출처 Pixabay

03. 행동을 내 편으로: 습관화의 기술

내가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들을 파악하고 제거하자.

 

01) 나쁜 습관 목록 만들기

02) 나쁜 습관을 촉발하는 trigger(계기) 찾기 

03)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것을 없애기

04) 다른 습관으로 대체하기

05) 서두르지 말고 서서히 적응하기

06) 무작정 뛰어들기

 

이렇게 나쁜 습관들을 제거하고 나면 좋은 습관들로 채워야죠.

 

01) 성공의 조건에 최적화하기

02) 뺄셈이 아니라 덧셈으로 생각하기

03) 성공 파트너를 찾기

04) 경쟁하고 연대하기

05) 즐기기 (스스로에게 작은 보상해 주기)

 


 

sunder_2k25, 출처 Unsplash

 

04. 루틴으로 일상을 작동: 모멘텀의 기술

모멘텀(momentum)은 원래,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물리학(physics)에서는 물체가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변동하려는 경향을 가리키는 말로 동력, 추진력, 여세, 타성의 뜻으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모멘텀을 형성하기 쉽지 않지만 일단 한번 형성되면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01) 목표와 핵심가치에 따라 새로운 선택

02) 새롭고 긍정적인 행동을 통해 선택을 실천

03) 새로운 습관이 정착될 때까지 건강한 실천 반복

04) 일상에 루틴과 리듬 구축

05) 꾸준함을 유지

 

예를 들어,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놀더라고 학교에 가서 놀아야 한다.

책을 많이 읽고 싶다면 딱딱하고 어려운 고전이 아니라 재미있는 소설이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실용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모든 변화는 저절로 움직이는 자가추진력을 가지고 있어 아주 작은 변화가 또 다른 변화를 일으킵니다. 만약 엄두가 나지 않은 일이 있다면 가장 좋은 전략은 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성공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취할 수 있는 처 번째 조치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의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geralt, 출처 Pixabay

 

05. 외부 요인 통제: 영향력의 기술

모든 사람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3가지 요인이 있다. 

 

01) 인풋(input): 내가 내 마음에 제공

02) 관계(relationship): 내가 어울리는 사람들

03) 환경(environment): 주변 환경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성공을 달성한 긍정적인 성품의 사람에게 멘토링을 받아보자. 

 


 

marcsm, 출처 Unsplash

 

06. 폭발적인 성장: 가속화의 기술

당신은 언제 진실의 순간을 마주하나요?

 

01) 새로운 성장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언제 밀어붙여야 하는지 확인

02) 노력을 추가할 수 있는 삶의 영역 3가지를 찾자

03) 남들의 예상을 깰 수 있는 삶의 영역 3가지를 찾자

04) 기대를 초월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찾자


내가 고쳐야 할 습관 그리고 고수해야 할 습관 및 삶의 루틴을 생각해 보자.

하루, 이틀, 일주일, 몇 개월 정도 실천한다고 해서 내 인생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책의 저자가 강조하듯, 1년, 2년 혹은 그 이상 흐르면 변화가 보일 것이다. 

 

그렇게 생활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격차는 엄청나게 벌어질 것이다. 

 

내 인생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 지금 바로 시작하자.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실천하려고 하자.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만족스럽게 달성했을 때 이 글을 다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 <원제: The Compund Effect>
저자 대런 하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