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N 알온

꿈을 이룬 사람들과의 연결! 내일을 바꾸는 대화의 시작! 나만의 시크릿 멘토와의 1:1 익명 음성 대화!

오늘의 응원/오늘의 자기계발

[자기계발] 자기관리론 ft. 데일카네기

알온 2022. 11. 7. 09:40

How to stop worrying and start living

행복으로 이끄는 실천학 교과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1948년 초판 완역본)
저자 데일 카네기
출판 현대지성
발매 2021.01.13.
 

데일 카네기(Dale Breckenridge Carnegie, 1888년 11월 24일~1955년 11월 1일)는 미국 출신의 작가이자 강사이며 최초로 본격적인 자기계발서를 만들어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일 카네기는 가난하고 작은 농장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작가를 꿈꾸면서 교사와 세일즈맨으로 생활을 했다. 하지만 그러한 사회 생활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했고, 불행한 삶을 타개하기 위해 YMCA에서 성인을 상대로 하는 강연을 시작했다. 이 강연은 데일 카네기 본인의 삶과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데일 카네기는 대중연설법에 대해 강연을 시작했고, 수강생들이 대중연설법 외에도 인간관계나 자기관리에 대한 능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 당시 관련 교재가 없는 것을 알고 스스로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카네기는 책을 집필하기 위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연구하고 미국 전역을 돌며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자신만의 데이터를 축적한 후 『데일카내기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등 책을 내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그가 알려주는 자기관리론은...?


 

오늘을 붙잡고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삶은 끝없는 변화의 연속이다.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오늘 뿐이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매번 달라지며,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미래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애쓰느라 오늘을 살아가는 아름다움을 훼손해서야 되겠는가?

[KEY] 먼 미래 걱정 때문에 아직 발생하지도 않을 일을 걱정하느라 오늘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보고 떠올려라.

1단계.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현 상황을 분석한다.
2단계. 이번 실패가 낳을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본다.
3단계. 어쩔 수 없다면 받아들이자.
4단계.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침착하게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자.

[KEY]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머리가 뒤죽박죽이 된다면 최악의 상황을 떠올려라 마음이 편해질 때가 있다.

 


 

충격을 흡수하는 방법을 배워라.

자동차의 타이어가 길에서 그렇게 많은 충격을 받으면서도 버틸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타이어 제조업자들은 길에서 받는 충격에 저항하는 타이어를 만들어보았다. 하지만 얼마 쓰지도 않아 타이어가 갈기갈기 찢어졌다.
그 후 제조업자들은 충격을 흡수하는 타이어를 만들었다. 이 타이어는 제 기능을 했다.

[KEY] 지금 힘들다고 이 힘듦을 피하지 말자. 이걸 견뎌야 나중에 더 큰 어려움이 와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고 덜 충격 받을 수 있다.

 


 

조금씩 개선해 나가자.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뿐이다.
01. 잘못을 침착하게 분석한다.
02. 교훈을 얻는다.
03. 잊어버린다.

[KEY] 어제의 불편과 어제의 불만을 조금씩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전과 다름없는 방식으로 일하면 똑같은 실수를 다시 저지르게 된다.

 


 

삶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행복한 생각을 하면 행복해진다.
불행한 생각을 하면 불행해진다.
두렵다고 생각하면 두려워진다.
아프다고 생각하면 병이 든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분명 실패할 것이다.

자기 연민에 빠져 허우적거리면, 모든 사람에게 외면당할 것이다.

[KEY] 내가 원하는 대로 삶을 만들어갈 수 있다고 믿고 그대로 나아가자.

 


 

문제가 생긴다면 나를 돌아볼 때다.

나는 문제가 생길 때마다 다른 사람들을 탓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리고 개인적인 바람이기는 하지만 지혜를 갖게 되면서, 불행의 원인이 대부분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많은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런 사실을 깨닫는다.

[KEY]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나'이고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도 '나'이다.

 

 

 

 

 

반응형